스탠드는 조금 이야기가 달라지는일이 많아 벽걸이로만 알아본다.

 

일단 하이마트에서 추가설치비 제시한 표가 있으니 이걸 우선참고하자. 

하이마트에서 구매하는게 가장깔끔하긴 할거다.

 

 

 

1. 구매

 

인버터라는 신형 방식이 있고 인버터라는 말이 없는  구형이 있다.

둘 차이는

 - 구형은 대충 전기소모 2배

 - 아주 미세한 온도조절이 힘든수가있음 널뛰기함

 - 구형은 기계값과 가스비 설치비가 저렴하고 설치가 쉽고 큰 문제가 잘 안생긴다

 

정도겠다. 자세한 원리는 이야기하면 복잡하지만, 인버터는 가스를 비율에맞춰 혼합해야하는 여러가지 사정이 있다.

 

원룸살고, 2년살다가 에어컨 내비두고갈거다 대충살거다 하면 구형

난 민감하다 전기세아낄거다 하면 인버터

 

6평형 기준 설치비제외 기계값만 신품기준 

구형: 30~35만원(기본설치피 포함)

인버터: 60~120만원(기본설치피 포함)

머 기계만 딸랑파는 경우는 없다고 보면된다. 그리고 저 가격 레인지 이하다? 그럴수없다. .

 

다만 기본설치에 포함불포함되는 사항이 천차만별이다.

 

 

뭐 인터넷에 10만원 올라오고 이런거 다 개사기고 10만원 아니니깐 걸르자

만약 중고를 산다.... 그냥 잘 아는거 아니면 중고는 사지않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사지말자. 붕신같은거 잘못달면 설치비가 에어컨값보다 더나온다. 진짜 딱봐도 신형 깔끔한거 아닌이상 냄세옴팡나고 걸레짝 누런거 보는수가있다.

청소비가 대략 10만원. 재설치비는 그 이상이니 잘생각하자.

 

본인은 인터넷에서 싸다고 사는거 절대 무조건 반대한다. 어자피 싼만큼 눈탱이 맞고 설치도 야매로 당하는경우가 많아서리.. AS문제도 분명 생각해야할것이고... 자기네가 삼성공식이니 엘지공식이니 이러는거 다 개뻥이니 믿지말자.

 

 

http://prod.danawa.com/info/?pcode=10559967 

인터넷에서 사면 한 이정도제품에 이정도가격이 가장 합리적일듯 싶다. 각종 카드할인도 챙겨먹자.

인버터 신형을 살경우 인버터라고 써있는지 확실히 보도록한다.

 

(에어컨 1도모르고 아래ㅔ 글 봐도 1도모르겠다 하면 그냥 하이마트가는게 가장 속편하다. 약속잡는거 빡셈)

 

 

 

 

 

 2. 설치비

 

여기서부터 눈탱이 안맞으려면 잘 보도록 한다.

 

 

보통 기본설치비라는게 있는뎅 이게 따로주면 구형기준 12~15만원. 인버터기준15~17 생각하면 된다. 

(읭 인버터 생각보다 싸네 라고 생각하는데 추가되는건 진공작업이 전부다. 계기판 꽃고 압 조절되는지 보고 그거 제대로 안하면 진공작업이라고 써진거에 돈 줄 필요 없다.)

 

 

이게 뭐냐면 외부에 렉이라든지 평평한 바닥 등 설치하는 장소가 있어야하고 

벽에 구멍1회정도 무료

그리고 벽에 에어컨 걸어주고

5미터 내로 배관치는거

 

까지만 무료다. 

 

업체 전화해서 미리 기본설치비 포함/불포함 내역을 확인하고 기사님한테도 한번 더 확인하도록 한다.

보통 하이마트/오프라인엘지에서 사는경우 깔끔하게 되는경우가 많다고 하나 절대적이진 않으니 참고하도록 한다.

 

 

 

추가비용은

 

 

1. 외부에 알루미늄 앵글렉을 설치한다든가

 - 랙(앵글) 5만원 (렉값+조립+설치비, 난간이나 옥상 1층설치기준.)

 - 설치비 부르는경우가 있는데 쇠로 된 난간에 걸치는거면 괜찮은데 건물외벽에 빵꾸내서 다는거면 비용은 천차만별

 - 인터넷에선 1.5만원정도. 조립설치 미포함. 미리 사두면 기사들이 설치거부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립에 난간설치까지 확실히 할 자신 있으면 해두면 좋다. 뭐 사이즈가 안맞다 어쩐다 하는 경우가 있으니 사이즈 보고 매~~우 넉넉히 해야 배관조으는곳에 손이 잘 들어가서 작업이 수월하다,. 안그럼 거부하는경우 많음

이건 좀 많이 비싸보이는데.....

 

2. 벽 타공이 많아진다던가

 (개당 1~1.5만원 생각하면 되는데 외부가 대리석인 집이면 5만원 이상까지도 올라간다던가 아예 작업거부당할수도 있다. 보통 간단한벽이면 추가1~2개정도는 무료로 해주는경우도 있다.)

안뚫으면 2만원 돌려주나요? 타공은 1~1.5만원에 협의봅시다.

 

 

 

3. 배관이 5m가 넘어가게된다던가

 이건 그럴일이 많지 않은데, 실외기를 옥상이나 지상으로 빼려고 그럴때가 종종 있다.

  사실 실외기는 에어컨두는곳이 별도로 있는집이 있는데 거기 두는게 최고이고 그 다음이 옥상, 난간, 1층 순이다.

  1층은 에어컨이 각종 수모를 겪는수가 있다. 고양이가 배관을 쳐 긁어논다든가 비둘기가 알깐다던가

 

  야생동물 밥좀주지맙시다 밥안주면 알아서 불쌍한애들 없어지는데 밥줘서 불쌍한애들 늘어나잖아

  

 보통 5미터가 넘어가면 가스도 추가주입하고 압력도 맞춰야하고 용접치고 인버터는 비율도 다시맞춰야하므로 최대한 그럴일을 안만들게 설치하는것이 좋다.

구형은 동배관기준 미터당 대략 1만원 (배관값, 가스는 미터당 +5천)

인버터는 동배관리준 미터당 대략 1.5만원 (배관값, 가스 미터당 +만원)

생각하면된다. 다만  가스값이 오르고 있어서 현장에서 더 부르는경우가 있다. 미리 전화상으로 타협해야지 현장에서 하면 골아파진다.

 

요즘은 기본으로 알루미늄배관이 나오고있고 그런경우 알루미늄배관연결이 어렵다고(동배관이 더 좋은거긴하다 재활용도되고...) 5미터짜리 기본배관 다 뗴버리고 +2미터할거 +7미터로 하는경우도 종종 있다. 이런경우 전화상으로 확실히 하고 나서 설치하면 된다.

알루미늄배관끼리 연결하는 유니온이라는 부품이 있는데, 만원쯤 보면된다. 1회용이다.

 

 

슬슬 골이 아프고 무슨소린지 알수가없다.

비싼곳기준 이렇다는거다.

 

4. 가스비/진공작업/퍼지작업 - 중요!

가스비는 인버터의경우 2종 혼합사용한다고 했다. 거기들어가는 신형가스가 많이 비싸다.

가스값은 사실 안내도된다. 왜냐면 사면 기본으로 채워져있기때문,

5미터 설치했는데 가스비를내라? 돈 안주고 버티면 된다.

기본길이일때 가스비: 0원

 

R22-구형. R410-신형인버터용. 

 

진공작업과 퍼지작업이라는게 있는데

진공은 신형에, 퍼지는 구형에 쓰는게 맞다.

공식 매뉴얼에도 그렇게 써져있다. 아니라고 우기는사람 있으면 야매거나 사기꾼 둘중에 하나다.

이건 에어컨 업자끼리도 신형에 퍼지작업해도된다 의견이 분분한데 FM은 진공작업이다.

(뭐 사실 퍼지로 해도 대충 돌아가긴하니까)

퍼지작업이란 그냥 에어컨안에 있는 가스로 배관에 있는 먼지를 쓩 날려버리는거고

진공작업은 육중한 콤프레셔라는 공기빨아먹는 기계로 배관을 진공상태로 만드는 작업이다. 그냥 밸브열어서 취이익~ 소리나면 그게 끝이다.

 

진공작업에는 아래그림같은 이상한 기계와 계측기를 물리고 작업한다. 소음도 꽤 있고 시간도 5분이상은 걸린다.

 

만약 이런기계없이 작업 후 진공작업비(2~3만원, 인버터는 무조건!! 기본설치비에 포함)를 내라고 하면

경찰부르자.. 

 

이럴경우 심각한 문제가 있는데. 인버터에어컨에 퍼지작업을 때리면 가스혼합비가 망가지는 수가 있다.

그럼 에어컨 냉방능력 저하+고장확률 높아짐 테크를 타게 될거고 나중엔 모든 가스를 다 빼서 다시 진공작업하고 기본가스마저 새로 넣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진공작업: 설치비에 포함. (별도로 빠져있는곳도 많은데 보통 2~3만원선, 실제 작업하는지 꼭 확인)

퍼지작업: 무조건 0원 (작업도 아니다 이건)

 

 

5. 기타 비용

 

그건 그냥 아래 영상참고하자.

 

유튜브 컨돌이 기사님이다. 이분의 영상을 좀 보면 어느정도 더 감이 올 것이다ㅣ. 아래 영상 필수로 보도록한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T5x-n7o4n6SmRsaSthnH5uBqlQK7IDu5

 

컨돌이

 

www.youtube.com

 

 

 

 

QA

는 차츰차츰 추가예정

 

 

Q: 에어컨 셀프설치해제 할만한가요?

A: 인버터설치=불가. 인버터해체=난이도있으나 못할건아님. 구형해체=할만함. 구형설치=할만하나 자재구비/설치 까다로움

 

Q: 삼성vs엘지vs캐리어vs중국산

A: 짱깨산은 무슨 생각으로 사는지 모르겠슴. 에어컨은 기본적으로 설치비/수리비가 엄청나기때문에 짱개산은 3만원 넘는거 사는건 아님.

요즘 인버터 기준으론 다 상향평준화됬긴한데 보통 엘지기준으로 보면 삼성이 15만원쯤 더 비싸고 캐리어가 10만원 더 저렴. 에어컨 분해해보면 엘지쪽이 더 편하고 기사들도 더 선호함. 성능 자체도 엘지에 더 점수를 주는편. 삼성 무풍기능은 쓸모없음. (엘지에 열대야쾌면 기능이 더 조용하고 좋음). 디자인은 삼성이 갑. 그렇다고 캐리어가 막 나쁜건 아니고..

 

Q: 창문형 거치에어컨은 어떤가요

A: 그런건 작은 사무실이나 캠핑에서나 쓰는거지 가정에서 쓸만한 물건은 아직까지 없고 앞으로도 없을것임. 정신건강상 비추

 

Q: 기존철거비?

A: 3만원 생각하면 되는데 그건 하이마트같은데서 따로 해준다고 할경우는 무상. 중고로 팔고싶으면 가스 안빠지게 해달라고 꼭 따로 이야기해야합니다. 폐기물처리비는 보통 무상으로 해주는데 이게 수거해서 중고로 되판매되는 경우도 있음. 근데 오래된구형은 그냥 놔주는게 더 나을수있음.

 

 

 

 

+ Recent posts